백석대학교회 가정 / 소그룹 나눔 (2021. 5. 9)
순종하여 받드시더라
1. 부모님을 순종하여 받드신 예수님 - 예수님께서 육신의 부모님을 순종하여 받드시는 모습을 보고, 마리아는 신적인 향기를 다시금 확인합니다. 눅 2:51 예수께서 함께 내려가사 나사렛에 이르러 순종하여 받드시더라 그 어머니는 이 모든 말을 마음에 두니라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서 힘을 내려놓을 때, 신적인 향기가 풍겨져 나옵니다.
십계명은 어른들에게 처음 들려졌습니다. 출 20: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가정을 가지고 있고, 경제력과 지배력을 갖고 있는 어른들에게 약해지신 부모님, 병든 부모님을, 세상적인 기준으로 바라보고, 버리지 말라고 십계명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이신 분이 하나님의 말씀에 완전히 순종하시는, 완전한 하나님의 형상으로 사셨을 때, 신성이 흘러나왔던 것처럼, 우리가 말씀에 순종하여 부모님을 공경하면, 하나님의 향기가 흘러나올 것입니다.
2. 부모공경은 약속있는 첫 계명입니다.
엡 6:2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3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 1~4계명: 하나님을 어떻게 섬길 것인가? • 5~10계명: 사람을 어떻게 섬길 것인가?
사람에 대한 계명들 중 첫 번째, 제일 중요한 말씀이 <부모를 공경>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계명에는 약속된 축복이 있습니다(출 20:12). 부모님을 공경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버지와 까치> 라는 영상이 기억나시지요? 부모님은 약하십니다. 더 약해지실 것입니다. 귀찮은 존재일 수도 있습니다. 반복해서 대답해주어야 하는 ... 부모님은 우리가 효도할 때까지 기다려주지 않으세요. 효도할 여유가 생길 때, 그 분들은 안 계실 겁니다. 지금 당장 부모님들을 공경하고 표현하면 좋겠습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복을 주실 거에요. 부모님들이 안 계십니까? 주변에 있는 어르신들, 교회에 있는 어르신들을 섬기십시오. 약해지신 분, 작아지신 분을 섬기는 것이 예수님을 영접하는 것입니다.
♥ 나눔질문 ♡
1. 부모공경이 약속있는 첫 계명이라는 말씀을 체험하시거나, 눈으로 보신 적이 있습니까?
2. 하나님께서는 약한 사람을 섬기는 것을 기뻐하십니다. “가장 가까이에 있는 약한 존재가 부모님”이라는 사실을
들었을 때, 어떤 마음이 드십니까?
3. 부모공경이 신앙의 본질에 속한 것이라는 사실이 믿어지십니까?
【기도하는 시간】
1. 부모공경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이 내 마음 속에 뚜렷하게 새겨지게 하옵소서.
2. 우리 가정이 부모를 공경하는 가정 되게 하옵소서. 내가 주변에 있는 어르신들을 섬기게 하옵소서.
암송
엡 6:2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3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